로봇기술

자동차 끄는 '개미 로봇'…진화하는 생체모방기술 / YTN 사이언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YTN 사이언스 작성일16-03-17 00:00 조회2회 댓글0건

본문



[앵커]
동물과 식물 같은 자연에서 힌트를 얻어 과학기술에 접목한 것을 생체모방기술이라고 합니다.

미국 연구진이 도마뱀의 발과 개미의 협동심을 응용해 자동차도 끌 수 있는 초소형 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이혜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8톤에 달하는 자동차가 조금씩 움직입니다.

자동차를 끄는 건 17g에 불과한 6개의 작은 로봇.

여러 마리가 힘을 합해 자기 무게 수백 배에 달하는 물체를 나르는 개미를 연상시킵니다.

비밀은 바닥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만든 접착력 있는 고무 돌기에 있습니다.

벽과 천장 위에서도 떨어지지 않고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도마뱀 발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하나의 로봇으로도 물이 가득 찬 컵을 끌 수 있을 정도의 힘을 갖고 있지만, 연구진은 이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여러 로봇이 동시에 움직일 때 최적의 힘을 낼 수 있는 적절한 속도를 찾아 여러 개의 작은 로봇이 마치 하나의 도르래와 같은 효과를 내도록 했습니다.

동식물의 생물학적 구조를 따서 과학 분야에 적용하는 생체모방기술은 로봇 개발 분야에서 특히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조동일 / 서울대 생체모방 자율로봇 특화연구센터장 : 생체모방로봇은 군집 형태로 협업할 수 있고 정보와 지능도 공유할 수 있어서 앞으로 실질적인 활용이 기대됩니다.]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작은 동물에서 얻은 과학적 아이디어가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과학 기술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YTN 사이언스 이혜리[leehr2016@ytn.co.kr]입니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60318031722802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2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2019science.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